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나의 친구를 사랑하고 배려와 나눔을 아는 어린이

병설유치원

교육과정안내

메인페이지 병설유치원 교육과정안내


교육과정안내

유치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 유치원 교육목적

 

누리과정은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유치원 교육의 중점

 

 가.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전인교육

 나. 질서, 배려, 협력을 통한 기본 생활 습관 및 바른 인성 함양

 다. 창의성 개발의 기초를 위한 개별화 교육

 라. 기본생활습관 생활화를 통한 민주시민 자질 육성

 마. 기본과정 및 방과후과정 운영의 내실화

 바. 안전 교육 강화

 사. 우리 고장의 문화 체험을 통한 애향심 고취

 아. 지속가능발전 교육

 

3. 교육과정의 영역과 운영시간

 

 가. 교육과정은 35세 누리교육과정이 있으며, 신체운동·건강영역, 의사소통

       영역,  사회 관계영역, 예술경험영역, 자연탐구영역의 5개영역으로 구성한다.

 나. 연간수업일수는 180일 이상(방과후과정반은 215일 이상), 13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하되, 하루의 교육 시간은 필요할 경우 유아의 연령, 지역의

     특성,  유치원의 실정, 학부모의 요구, 입학 초기 유아의 적응 상태, 천재지변

      등 특별한 상황, 지역의 계절적 상황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단축 또는 연장 할

       수 있고, 교육과정반과 방과후과정반으로 운영한다.

 다시기별 운영시간: 09:00까지 등원, 수요자가 있는 경우에 퇴근시간을 고려하여 운영

 라. 시기별 운영시간 및 급식실시 여부

      여름겨울방학은 초등학교와 함께 실시할 예정

 

 

4. 방과후 과정 운영

 

기 간

수업시간

비고

교육과정반

방과후과정반

3. 4 입학식

10:3013:00

수업 없음

급식실시

3. 5 7. 25

09:0013:30

13:3017:30

8. 18 12. 26

09:0013:30

13:3017:30

급식실시

여름·겨울 방학 중

방과후과정반 운영

.

09:0017:00

급식 없음

방과후 과정 방학일정

.

8.78.8

2015. 2. 22. 4

.

2015. 2. 5 2. 9

09:0013:30

13:3017:30

급식 없음

수료 및 졸업식(2.10)

11시 예정

수업 없음

.

모든 유아

2015. 2. 11 2. 17(종강)

.

09:0017:00

급식 없음

 

 가. 운영의 목적

  맞벌이 부부들의 안정된 직장생활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등 양육과 교육을 함께 도모하고자 한다.

 

 나. 운영의 방침

   1) 교육과정반은 유아교육의 본질과 기본원칙에 맞게 정상화하고, 방과후과정반은

      수요자 요구를 반영하여 내실 있게 운영한다.

       2) 학급 편성

          가) 오후 재편성 1학급으로 운영한다.

  나) 학급당 원아수는 20명 내외로 유치원 실정 및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오후 재편성 학급으로 편성 운영한다.

             3) 오전에는 교육과정 교육을 받고 오후에는 교육과정이 끝나는 시간 13:30부터 17:30

           까 지 운영한다.(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4) 방과후과정은 기타교육활동(심화특성화)과 보육활동을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5) 방과후 과정 운영의 내실 및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반 교사와 협조한다.

        6) 하원은 보호자 책임 하에 이루어진다.

        7) 방과후 과정 담당 교사는 심화·특성화 교육 강사를 관리하여 원활한 교육활동이

            이루어 수 있도록 한다.

 

 다. 교육활동 운영 계획

  1)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은 교육과정반 이후 심화유아체육, 과학실험, 코앤코음악

      특성화 교육활동과 돌봄 활동으로 운영한다.

       2) 교육과정활동을 근간으로 하여 요일별 중심교육활동을 전개하여 수준별개별화

             교육 방법으로 운영한다.

  3) 일과 계획은 유아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휴식 시간 등을 포함

      하여 계획한다.

  4) 일과 활동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돌봄 기능을 통합

      하여 제공한다.